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십이연기
    참고 자료 2019. 3. 25. 14:36

    십이연기

    [ ]

    요약 연기설()을 12의 지분()으로 정리한 것.
    원어명dvādaśāuga-pratītyasamutpāda

    미혹한 세계의 인과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12지 연기 또는 12인연이라고도 한다. 그 12의 지분은, 무명()·행()·식()·명색()·육처()·촉()·수()·애()·취()·유()·생()·노사() 등이다.

    ① ‘무명’은 미혹의 근본으로서의 무지로, 사제()와 연기 등의 올바른 세계관·인생관을 모르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고뇌와 불행이 일어나는 근본원인은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② ‘행’은 형성력으로서의 행위, 행위의 집적()이다. 사고행위(), 언어행위(), 신체적 행위() 등의 모든 행위는 그 행위 후에 사라져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 축적 ·보존되어 인격의 내용이 된다. 행은 무지로부터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윤회()의 원인으로서의 업()을 가리킨다.

    ③ ‘식’은 인식판단의 의식작용임과 동시에 인식판단의 주체이다. 감각작용으로서의 안식()·이식()·비식()·설식()·신식()의 5식과 의식()을 가리키는데, 의식은 6식을 주체적으로 보는 것으로, 식체()라고도 한다.

    ④ ‘명색’과 ⑤ ‘육처’는 앞의 ‘식’과 밀접한 상호의존 관계에 있다. ‘식’은 식체 즉, 인식판단의 주체이며, ‘명색’은 이 ‘식’의 대상으로서 인식된 물질()과 정신()이다. 명색은 6식의 대상으로서의 색()·성()·향()·미()·촉()·법()의 6경()이다. 이 6 경을 인식판단하기 위한 능력이 있는 기관이 ‘육처’인데, 이것은 안근(시각기관 또는 그 능력) ·이근(청각기관) ·비근(후각기관)·설근(미각기관)·신근(촉각기관)·의근(사유기관)을 말한다. 이와 같은 ‘식’,‘명색’,‘육처’의 관계를 도식하면 위와 같다.

    ⑥ 일반적으로 ‘촉’은 근·경·식의 셋이 접촉하는 것이다. 즉 3자의 화합이 ‘촉’이다.

    ⑦ ‘수’는 근·경·식의 3자가 화합하여 생긴 고락() 등의 감수작용()이다. ‘수’에는 고수()·낙수()·불고불락수의 3수가 있는데, 이것을 다시 육체적 ·정신적인 두 방면으로 나누어 우()·희()·고()·락()·사()의 5수로 나누기도 한다. 이 3수와 5수와의 관계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⑧ ‘애’는 갈애(), 즉 맹목적인 사랑을 말한다. ⑨ ‘취’는 취착()의 뜻이다. 즉 싫어하는 것을 버리고, 좋아하는 것을 취하는 취사선택의 행동이다.

    ⑩ ‘유’는 취착적 행위가 계속되고 선악업이 축적되어 잠재력으로 자리잡은 것을 말한다. 우리의 현존재는 과거의 행위경험이 축적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현존재가 ‘유’이므로 현존재로서의 인격이 기본이 되어 우리의 미래를 규정하게 된다.

    ⑪ ‘생’은 내세의 생이라 할 수도 있으며, 시시각각으로 변화하여 새롭게 나타나는 모습을 생이라 할 수도 있다.

    ⑫ ‘노사’란, 인간은 태어나면 반드시 늙고 죽게 마련인데, 이러한 자연적인 사실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노사와 관련된 고통을 가리킨다. 즉 이 노사는 모든 인간고의 총칭이기도 하다. 이상과 같이 미혹의 현실세계가 무엇에 기초하여 성립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유전문()의 연기, 순관()의 십이연기이다.

    유전 연기의 일반적인 형식은 “무명()에 연()하여 행()이 있으며…”이다. 이것은 곧 “무명이 멸하기 때문에 행이 멸하며…”로 표현될 수 있는데, 이같은 형식이 환멸문()의 연기, 역관()의 십이연기이다. 원시불교에서는 그 어느 것에 속하는가 하는 확정설은 없다. 그러나 부파불교 시대가 되면 십이연기는 과거세에서 현재세, 다시 미래세에 이르는 삼세()에 걸친 인과관계로 설명되어 이른바 삼세 양중인과()로서의 연기설이 십이연기의 유일한 해석으로 간주되었다. 이것에 의하면 십이연기 중 ‘무명’과 ‘행’은 과거세에 속하는 것이며, 이 둘이 원인이 되어 그 결과로서 현재세에 ‘식·명색·육처·촉·수’의 5지()가 나타난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십이연기 [十二緣起] (두산백과)

    '참고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온글] 12연기 소승과 대승의 설명  (0) 2019.03.25
    구공 [俱空 ]  (0) 2019.02.25
    칠각지  (0) 2019.02.14
    벨의 부등식 불성립의 의미  (0) 2018.12.27
    산야사란?  (0) 2018.10.0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