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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사
하늘과 땅은 나뉘어 있지만 도모하는 일은 같고, 남자와 여자는 나뉘어 있지만 서로 구하려는 뜻은 통한다. 만물도 나뉘어 있지만, 서로 도모하는 일은 비슷하다. 분열의 때와 쓰임이 위대하구나
공자의 화이부동(和而不同)
"군자는 태연하게 진정한 뜻의 조화를 도모하지, 조급하게 같은 무라ㅣ의 파당을 만들려 하지 않는다. 소인은 반대다."
"군자는 자긍심을 지키면서도 다투지 않고, 여러 사람과 동화되어 어울리지만 파당을 만들지 않는다."
정이천
"세속과 동화하지 못하는 사람은 삶의 이치를 혼란하게 하는 자이고, 독립된 다른 뜻을 지니지 못하는 사랔은 세속을 따라가 잘못에 물든 사람일뿐이다."
노자
" 그 예민함을 꺽고, 분란의 소지를 풀며, 그 빛을 조화하고 찌든 때와 동화된다. 이것을 일컬어 현묘한 동화라고 한다"
인상여와 염파의 일화
양만리
서로 멀어진 관계를 다시 조화롭게 하는 데는 조급한 것보다는 여유로운 마음이 좋고, 편협하게 한탄하고 증오를 갖기보다는 넓게 껴아는 마음이 좋다
"말을 잃었다" 고 흥분해서 조급하게 쫓아가면 흉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먼저 스스로 마음을 넓게 가지고 오해가 풀리도록 기다리는 여유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이는 태평스러움이라기보다는 사람에 대한 굳센 믿음과 애정이다.
소동파
아름다운 사람이 반드시 착한 것은 아니며, 추한 사람이 반드시 악독한 것은 아니다. 나를 추종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진실한 사람은 아니고, 나를 거부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배반하는 사람은 아니다. 나를 거부하는 사람을 자기편으로 이끌기 어렵다고 하여 그를 버린다면. 나를 추종하는 사람들은 그 것을 보고서 내 편협함을 미워할 것이다. 이것은 서로를 이끌어서 허물에 빠지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그래서 미워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허물을 피하는 방법이다.
결국 이 규괘는 " 일부러 만남을 피하고 거절하여 재앙을 당하거나 고립을 자초할 필요는 없다."는 충고
규괘는 분열과 고립을 상징하지만, 그 것은 결합과 사랑의 전제이자 계기이기도 하다. 헤어질 수 밖에 없는 사람과는 헤어져야겠지만, 너무 단호하지 않고 여유롭게, 편협하지 않고 관대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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