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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백과
보살도
[ 菩薩道 ]- 대승불교에서 불과(佛果)를 구하는 보살의 수행덕목.
수행의 근거는 보살이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자리이타(自利利他)이다. 보살이 자리이타의 실천행을 닦는 것은, 참된 깨달음은 모든 중생과 함께하기 때문이며, 모든 중생이 가지고 있는 불성(佛性) 또는 여래장(如來藏)의 발현이야말로 이 세계를 진정한 불국토(佛國土)로 만들고 그 불국토의 구현이 불교의 목표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석가모니가 입멸한 후 승려들은 사원에 안주하여 탈속적인 생활을 하였고, 일반신도들은 물질적인 보시로 세속적 공덕을 얻는 것에 만족해야만 했다. 결국 불교는 그들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게 되었고, 보살도 사상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종교적 반성에서 나왔다.
자리이타의 수행덕목으로는 육바라밀(六波羅密)·삼종심(三種心)·사무량심(四無量心)·사섭법(四攝法) 등이 있다. 육바라밀은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반야(般若)의 실천행으로, 보살행을 좁은 뜻으로 해석할 때는 이것만을 가리킬 정도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삼종심은 직심(直心)·심심(深心)·대비심(大悲心)으로 이런 마음가짐을 온전히 갖추어야만 보살도에 대한 믿음을 온전히 갖출 수 있다고 한다. 사무량심은 자(慈)·비(悲)·희(喜)·사(捨)의 무량심으로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고 미혹과 고통을 없애주기 위한 것이다. 사섭법은 보시·애어(愛語)·이행(利行)·동사(同事)로서 보살이 중생을 제도할 때 가지는 기본적 태도이다.
한편 보살도는 소승불교의 수행도인 성문승(聲聞乘)과 독각승(獨覺乘)의 수행을 지양한 보살승(菩薩乘)을 뜻하기도 한다. 성문승은 석가모니의 설법을 듣고 아라한의 깨달음을 얻게 하는 설법이고, 독각승은 석가모니의 가르침에 의하지 않고 현상계를 혼자서 관조함으로써 깨달음에 이르는 교법이며, 보살승은 육바라밀을 닦아 깨달음을 구하는 길이다. 우리나라의 승려로서 보살행의 실천을 솔선수범한 인물로는 신라의 대안·혜공·원효, 조선의 언기 등이 있다.'참고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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