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역서괘전 (31-64)좋은 글 2013. 1. 14. 12:58
31. 택산함
결혼
32. 뇌풍항
부부는 항구해야 한다.
33. 천산돈
사물은 오랫동안 머물 수 없으므로 돈괘가 이어진다.
성공해서 이름을 날리면 스스로 물러나야 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34. 뇌천대장
사물은 영원히 물러날 수 없으므로 대장괘가 이어진다.
믉은 사람은 물러나고 젊은 세대가 이어받아야 한다. 이것이 대장괘이다.
35. 화지진
만물은 영원히 장대할 수 없으므로 진괘가 이어진다. 진이란 진보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장대하면 지연 진보를 추구해, 새로운 한 세대가 등장한다.
36 지화명이
진보하면 반드시 사애를 입으므로 명이괘가 이어진다. 이란 상해를 입는 것이다.
진보의 단계에는 반드시 상해가 있다.
37. 풍화가인
바깥에서 상해를 입은자는 반드시 집으로 돌아가므로 가인괘가 이어진다.
38. 화택규
집안이 다하면 반드시 괴리되므로 규괘가 이어진다. 규란 괴리되는 것이다.
39. 수산건
괴리되면 반드시 어려움이 있어 건괘가 이어진다. 건이란 어려움을 말한다.
40. 뇌수해
영원히 어려울 수는 없으므로 해괘가 이어진다. 해란 완화되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영원히 곤란한 것은 없다. 곤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결국은 그것을 벗어날 방법을 찾게된다.
41. 산택손
완화되면 잃는 바가 있으므로 손괘가 이어진다.
42. 풍뢰익
계속 손해를 보다 보면 반드시 이익이 생기게 디므로 익괘가 이어진다.
43. 택천쾌
계속 이익을 보다보면 반드시 붕괴되므로 쾌괘가 이어진다. 쾌란 붕괴되는 것이다.
이익을 보고서 물러설 줄 모른다면 정점에 이르러 붕괴되고 만다.
44. 천풍구
붕괴되면 반드시 만나는 바가 있으므로 구괘가 이어진다. 구란 만나는 것이다.
인생에서 단절된 길이란 없다. 중간에 길이 끊어지더라도 반드시 또 다른 길이 열린다.
45. 택지췌
서로 만난 후에 결합이 이루어지므로 췌괘가 이어진다. 췌는 결합하는 것이다.
새로운 것과 만나면 새로운 결합이 이루어진다.
46. 지풍승
결합하여 상승하는 것으로 승이라 하므로 승괘가 이어진다.
서로 결합해서 발전한 것이다.
47. 택수곤
계속 상승하면 반드시 곤란에 부딪치므로 곤괘가 이어진다.
계속 상승을 거듭하다 보면 반드시 새로운 곤란에 부딪치게 된다.
48. 수풍정
상승하다 곤란에 부딪치면 반드시 아래로 하강하므로 정괘가 이어진다.
위로부터 부딪치는 곤란이 극에 달하면 자연 아래로 향하게 되어 우물 속으로 떨어진다.
49. 택화혁
우물에 빠져 있어 혁신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혁괘가 이어진다.
시대환경을 혁파할 방법을 생각하니 바로 혁명이다.
50. 화풍정
사물을 혁신하고자 할때 가마솥만한 것이 없으므로 정괘가 이어진다.
정이란 솥이다. 어떤 것이든 솥 속에 들어가면 변화한다. 용화되어 다시 건립될 수 있다.
51. 중뢰진
가정을 다스리는 데는 큰아들만한 사람이 없으므로 진괘가 이어진다. 진이란 움직이는 것이다.
진괘는 장남을 나타내며 동시에 움직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52. 중산간
영원히 움직이는 거은 없어, 반드시 그칠 때가 있으므로 간괘가 이어진다. 간이란 그치는 것이다.
53. 풍산점
영원히 정지되어 있을 수는 없기에 점괘가 이어진다. 점이란 진보하는 것이다.
54. 뇌택귀매
나아가면 반드시 되돌아오는 것이 있으므로 귀매괘가 이어진다.
진보가 있으면 반드시 수확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55. 뇌화풍
되돌아오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커지므로풍괘가 이어진다. 풍이란 크다는 것이다.
수확이 있으면 집안이 흥기하고 번성한다. 바로 풍괘이다.
56. 화산려
큰 것이 궁해지면 반드시 그 거처를 잃게 되므로 려괘가 이어진다.
57. 중풍손
떠돌아 다니면 마음을 붙일 데가 없어 손괘가 이어진다. 손이란 되돌아오는 것이다.
58. 중택태
되돌아와서 기뻐하므로 태괘가 이어진다. 태는 기뻐하는 것이다.
59. 풍수환
기쁜 뒤에는 반드시 흩어지므로 환괘가 이어진다. 환은 분리되는 것이다.
기쁨이 과도하면 다시 흩어진다. 너무 득의만만해서는 안된다. 환이란 물처럼 흩어지는 것이다.
60. 수택절
영원히 흩어질 수 없으므로 절괘가 이어진다.
계속 흩어질 수 만은 없다. 절제를 해야 한다.
61. 풍택중부
절제하면 믿음이 생기므로 중부괘가 이어진다.
절제가 있으면 중화의 작용이 생긴다.
62. 뇌산소과
믿음이 있는 자는 말한 것을 반드시 실행하므로 소과괘가 이어진다.
믿음이 있으면 와왕 구부러진 것을 펴려다 도리어 잘못될 수 있다. 그래서 소과괘가 이어진다.
63. 수화기제
과도한 것이 있는자는 반드시 다시 이루어야 하므로 기제괘가 이어진다.
이미 정도를 지나쳤다면 정(正)과 반(反)이 있어 다시 새로운 접촉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래서 소과괘 아래에 기제괘가 이어진다.
64. 화수미제
사물은 다할 수 없으므로 미제괘가 이어진다.
'좋은 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정할 때 (0) 2013.01.14 아돌프 아이히만의 범죄 (0) 2013.01.14 주역서괘전 (1-30) (0) 2013.01.14 사람들을 강압에 의해 지배하게 되면 ‘절반은 바보가 되고 절반은 위선자’가 될 수 밖에 없다. (0) 2013.01.12 감정의 기복을 좌우하는 것은 전달 내용이 아니라 톤이다. (0) 201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