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타마스 - 라자스 - 사트바
    참고 자료 2013. 4. 15. 17:33

    타마스 - 라자스 - 사트바

     

    어떤 사람이 숲속을 지나가고 있었다.

    그때 세 사람의 강도가 나타나서 그의 모든 것을 빼앗았다.

    첫 번째 강도가 말했다.

    "이제 별 볼일 없으니 이놈을 죽여 버리세."

    첫 번째 강도는 그를 죽이려고 칼을 뽑았다.

     

    그때 두 번째 강도가 말리면서 말했다.

    "굳이 죽일 것까지는 없네. 손발을 묶어 여기다 버려두세.

    그러면 뒤탈이 없겠지."

    강도들은 그를 묶어두고 가버렸다.

    조금 후에 세 번째 강도가 되돌아왔다.

    "자네 혼났구먼. 자 내가 밧줄을 풀어주지."

     

    세 번째 강도는 밧줄을 풀어주었다.

    그리고는 그의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마을이 가까워지자 세 번째 강도는 말했다.

    "이 길로 곧장 가시오.

     

    그러면 당신 집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는 말했다.

    "당신은 내 생명의 은인입니다.

    나와 같이 우리 집에 갑시다.

    가족들이 기뻐할 것입니다."

     

    그러나 세 번째 강도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당신 집까지는 갈 수 없소.

    순경에게 붙잡히고 말테니까."

    세 번째 강도는 급히 숲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첫 번째 강도,

     

    "이제 별 볼일 없으니 이놈을 죽여 버리자"고 말한 것은

    <타마스>적인 성질이다.

    <타마스>에 의하여 파괴와 죽음이 있게 된다.

    두 번째 강도는 <라자스>적인 성질이다.

    이것으로 인하여 우리는 세속에 묶여서

     

    여러 가지 일에 말려들고 있다.

    그리고 <라자스>성질은 우리로 하여금 신을 잊게 한다.

    그러나 세 번째 <사트바>적인 성질만이 우리에게

    신에게로 가는 길을 가르쳐 준다

     

     

    자비, 신앙, 정의.....

     

    이런 것은 모두 이 <사트바> 성질로부터 생긴다.

    <사트바> 성질은 마치 사다리의 맨 위 계단과 같은 것이다.

    그 앞은 지붕으로서 절대 진리인 브라흐만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그곳은 또한 우리 자신의 고향이기도 한다.

    <타마스> <라쟈스> <사트바>

    이 셋을 뛰어넘지 않고서는 브라흐만의 지혜는 얻을 수 없다.

     

    <라마크리슈나 가르침 가운데에서>

     

     

    '참고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 경  (0) 2013.04.19
    Phantasmagoria  (0) 2013.04.17
    라마크리슈나의 수행에 대한 말씀  (0) 2013.04.15
    Satchidananda 존재-의식-지복  (0) 2013.04.15
    라마크리슈나  (0) 2013.04.1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