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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나리자 미소 비밀
    참고 자료 2013. 6. 11. 10:56
    모나리자 미소 비밀 풀려 빛의 흔적

    2004/07/14 23:16

    복사 http://blog.naver.com/damus0070/8000404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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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대표작 중 하나인 

    `모나리자'의 신비한 미소의 비밀이 풀렸다고 BBC 인터넷 판이 보도했다. 

    마거릿 리빙스턴 미국 하버드 대학 교수는 미 과학진흥협회 연례 총회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모나리자를 똑바로 쳐다보는 경우, 모나리자의 신비한 미소는 사라지며

    눈 등 모나리자의 다른 부분을 볼 때 미소가 뚜렷해진다고 밝혔다 

    리빙스턴 교수는 모나리자의 미소가 이처럼 보는 각도에 따라 사라지는 것은 

    눈이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눈이 사물을 볼 때 중심 시야와 주변 시야를 사용하는데 

    중심 시야는 사물의 정밀한 부분을 보는데 뛰어나지만 

    그림자 부분을 보는데는 적합치 않다는것. 

    따라서 낮은 공간 빈도 영역에 있는 모나리자의 신비한 미소는 이처럼 

    중심 시야보다는 주변 시야로 가장 잘 보인다고 그는 설명했다. 

    리빙스턴 교수는 그 예로 문서에 있는 한 글자를 응시할 경우, 

    그 글자와 가까이 있는 다른 글자도 보기 힘드는 현상을 들면서 다빈치도 

    그림을 그릴 때 이런 원칙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관람객이 모나리자의 눈이나 얼굴 다른 부분을 쳐다보면, 

    모나리자의 미소가 더욱 뚜렷해진다고 그는 말했다. 

    리빙스턴 교수는 또 후기 인상파의 대가인 클로드 모네의 작품 

    `해돋이' 역시화가들이 시각을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지적하고 

    "이들 대가들은 과학자들이 이제 막 풀고 있는 기본적 진실을 이미 발견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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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0년 동안 수수께끼에 싸인 미소,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4년 동안 그리고도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는 <모나리자>. 이 위대한 걸작에 신비로움을 더하는 건 <모나리자>에 관한 많은 사실들이 오랜 세월 베일에 가려져 있기 때문이다.

     

    16세기초에야 등장한 회화의 한 분야인 초상화 부문에서 모나리자의 미소가 단번에 걸작으로 손꼽힐 수 있었던 것은 입술 끝에 서린 신비로운 미소 때문이다. 그와 함께 방대한 다 빈치의 저서 어디에도 모나리자에 대한 언급이 없어 그 신비를 더한다.

     

     

    초상화의 주인공은 피렌체의 귀족인 프란체스코 델 조콘다의 아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모나리자>란 제목에서 '리자'는 조콘다 부인의 애칭이며, '모나'는 귀부인에게 붙이는 존칭으로 모나리자는 '마담 리자'를 의미한다.

     

    그리고 모나리자가 입고 있는 옷은 상복이라고 말한다. 조콘다 부인은 이 그림이 그려지기 얼마 전에 어린 딸을 잃었고, 다 빈치는 그녀에게서 편안한 미소를 보기 위해 그림을 그릴 때면 음악을 연주시키거나 농담을 해서 그녀의 기분을 편안하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또 다 빈치의 두개골 모양과 그림의 두개골 모양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이 그림이 다 빈치의 자화상이란 설도 있다. 한편 이 초상에는 처음부터 눈썹이 없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그것은 당시 넓은 이마가 미인의 전형으로 여겨져, 눈썹을 뽑아 버리는 일이 유행했기 때문이다.

     

     

    <모나리자>는 구도와 원근법에 있어서도 미묘한 색채와 명암의 변화가 어떻게 표현된 것인지 수수께끼다. '회화는 과학이며 지식 전달의 수단' 이라고 말했던 다 빈치는 모나리자의 배경에 끊임없이 생성, 변화하는 물을 그렸는데, 모든 것을 낳고 변화시킨다는 물의 상징적인 의미로 보았을 때 우주론적 메시지가 <모나리자>에 숨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는 모나리자의 미소에 많은 메시지를 담으려 했고 그 메시지를 풀기 위한 연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파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한 세계적 보물 가운데 단연 으뜸인 <모나리자>는 한때 나폴레옹의 침실에 걸리기도 했으며, 조국 이탈리아의 품에 돌려주고 싶었다는 도둑에게 도난당하여 세상을 놀라게도 했다.

     

    <모나리자>만큼 동서고금 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풍자의 대상이 된 그림도 드물다고 한다. 많은 명화들 가운데서도 뛰어나게 다양한 인상과 이미지를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르네상스 최대의 수수께끼인 것만은 분명하다.


    출처 : [걸작 명화의 숨은 이야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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