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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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융-도덕경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이부영 저좋은 글 2016. 6. 10. 11:17
絶學無憂 唯之與呵 相去幾何 善之與惡 相之若何 人之所畏 不可不畏 荒兮 其未央哉 衆人熙熙 如亨太牢 如春登壹 我獨泊兮 其未兆 如嬰兒之未孩 儡儡兮 若無所歸 衆人皆有餘 而我獨若遺 我愚人之心也哉 沌沌兮 俗人昭昭 我獨昏昏 俗人察察 我獨悶悶 澹兮其若海 兮若無止 衆人皆有以 而我獨頑似鄙 我獨異於人而貴食母 - 노자 도덕경 제 20장 배우기를 포기하면 걱정이 없나니, 공손하게 대답함과 적당히 응대함이 서로 얼마나 다르며, 선과 악이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인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바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구나. 넓고 망망하기가 끝이 없음이여. 사람들은 희희낙락 큰 잔치를 즐기는 듯 하고, 봄날에 누대에 놀러온 듯 한데, 나 홀로 담박함이여, 아무런 분별도 없는 것이 마치 갓 태어난 아이가 웃을 줄도 모르는 것 같고, 고달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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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의 치료적 함의좋은 글 2016. 6. 9. 10:04
◈ 주역(周易)의 치료적 함의(含意)- 정병석(영남대) 주역 학술 자료실 2014.03.27. 14:16 http://blog.naver.com/bhjang3/140209411924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 주역(周易)의 치료적 함의(含意) 정병석(영남대) [한글 요약] 철학치료가 노리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하는 치료”, “자기 자신을 성찰하도록 만들어 주는 치료”, “자기 스스로 대답을 찾을 수 있게 만드는 치료”에 있다. 즉 철학치료의 핵심은 어떤 바깥의 힘이 가입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 속에 숨어 있는 힘을 꺼내어 활동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런 철학치료의 각도에서 보자면 주역이야말로 철학치료적인 함의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고전이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