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일분수
    참고 자료 2014. 12. 2. 11:07
    두산백과

    이일분수

    [ ]
    요약
    세계를 관철하는 보편적인 원리와 구체적·개별적인 원리 사이에 일치성이 있다고 보는 성리학 이론.

    모든 사물의 개별적인 이()는 보편적인 하나의 이와 동일함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세계를 관철하는 보편적인 원리와 구체적·개별적인 원리 사이에 일치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만물이 이법()의 구현이고 그것이 일리()로 귀결한다는 불교의 화엄사상을 근거로, 유교적 도덕으로 재정립하여 만든 성리학 이론으로서 정이()와 주희()가 그 이를 확립하였다.

    모든 사물은 하나의 이치()를 지니고 있으나 개개의 사물·현상은 상황에 따라 그 이치가 다르게 나타난다(). 개별적 이를 초월하는 보편적 이, 즉 태극()은 ‘이일()’로서의 ‘통체일태극()’이며, 개개의 사물에 내재해 있는 개별적 이, 즉 성()은 ‘분수()’로서의 ‘각구일태극()’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일분수는 성리학의 근본명제로 받아들여졌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이이()의 이일분수설, 기정진()의 이일분수설, 임성주()의 기일분수설()이 있다. 이기일원론()을 통해 주기파()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한 이이에 따르면 이()는 모든 사물을 초월하는 정신적 실체로서의 이와, 구체적 사물에 존재와 운동의 원리로 내재하는 개별적 이로 그 성격을 나누어볼 수 있다. 이러한 양면성을 통일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이일의 개념이고, 동시에 이는 그 구체적 존재를 구성하는 기와 분리될 수 없어 각 사물이 차별성을 갖게 된다는 논리가 분수의 개념이다.

    또한 이이는 보편적·초월적인 이와 개별적·제한적인 기의 성격을 각각 이통()과 기국()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 이통기국론을 제시하였는데, 그후 기호학파의 성리학자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그러나 기호학파 중 기일원론의 철학사상을 전개한 임성주와 이일원론을 전개한 기정진은 이통기국설에 따른 이일분수설을 비판하고 각각 독창적인 학설을 제시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일분수 [理一分殊] (두산백과)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5584&cid=40942&categoryId=31445

    '참고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수정등(岸樹井藤)  (0) 2014.12.24
    보살도  (0) 2014.12.15
    에포케  (0) 2014.12.01
    자유론  (0) 2014.11.28
    사단칠정론  (0) 2014.11.28
Designed by Tistory.